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은 2021 소셜벤처 플러스 육성 사업의 하나로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하는 ‘넥스트 소사이어티 공모전’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서울--(뉴스와이어)--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은 2021 소셜벤처 플러스 육성 사업의 하나로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하는 ‘넥스트 소사이어티 공모전’이 10월 22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18일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기술보증기금이 함께 운용하는 넥스트 소사이어티 공모전은 교육, 사회, 문화, 환경, 고용 등 지역 밀착형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아이디어 공모전이다. 혁신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지역을 넘어 글로벌 소셜벤처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목적이다.
이번 공모전은 예선을 통과한 30개팀 대상으로 멘토링 및 코칭을 제공했으며, 수상자로는 예비 창업자 5개팀, 기창업자 5개팀이 선정됐다.
△예비 창업자 부문 2위 ‘기부웨이마켓’: 음식물쓰레기 수거 장치를 이용한 기부 서비스 제공 시스템
△예비 창업자 부문 1위 ‘청사포’: 온라인 면접 및 시험 장소 대여 서비스 사업 청춘룸
△기창업자 부문 2위 ‘클레어오디언스’: 태아 및 임산부의 건강 상태 자가 진단용 하이브리드형 스마트 시스템 청진기
△기창업자 부문 1위 ‘올리프’: 곤충을 활용한 고성능 양식장 사료
선정된 10개팀에는 후속 연계 지원가 진행된다. 예비 창업자에게는 사업자 등록, 정관 작성, 테스트베드 등 창업 초기 단계에 필요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기창업자에게는 밸류업 프로그램(개발, 판로 개척, 투자, 마케팅 등)을 운영해 기업 성장을 촉진하며 소셜벤처 판별을 받을 수 있도록 멘토링 및 컨설팅 교육이 제공될 예정이다.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는 11월 말 대구 소재 소셜벤처 기업을 대상으로 대기업 연계 세미나 참가 기업을 모집할 예정이다. 대기업 연계 세미나는 소셜벤처 기업에 대기업과 연계한 마케팅·홍보 등을 통해 판로 확대 및 정보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다.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담당자는 “소셜벤처 전문 뉴스레터 ‘알찬소식’을 구독하면 넥스트 소사이어티 공모전과 같은 소셜벤처 행사 이야기를 자주 접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달에 한 번, 읽기만 해도 배부른 소셜벤처 식탁’이라는 슬로건 아래 운영되는 알찬소식은 소셜벤처 업계 내 소식을 모아서 매월 셋째 주 화요일 오전 8시 30분에 무료 발송되는 뉴스레터다.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개요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은 기업가 마인드(Entrepreneurship) 확산과 창업 붐 조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기업가 마인드 및 창업 교육 △기업가 마인드 관련 연구 △엔젤 투자 활성화 △창업 문화 조성 △기업가 마인드 관련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한다.